빠른금융대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관악산심마니 조회 397회 작성일 2021-10-27 23:25:41 댓글 0

본문

오늘부터 제2금융권 대출받아도 신용등급 덜 깍는다! / YTN

[앵커]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신용점수와 등급이 크게 하락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하지만 오늘부터는 신용카드사나 캐피탈 회사 등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은 전력이 있어도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될 전망입니다.

백종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신용등급이 4등급 이하인 직장인은 시중은행에서 신용 대출을 받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어쩔 수 없이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카드사 등으로 발걸음을 옮길 수밖에 없는데, 대부분 대출을 받은 이후 후회하기 마련입니다.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신용등급이 더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제2금융권을 이용해도 이런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용조회회사가 어느 곳에서 대출을 받았는지보다 당시 대출 금리 수준이 어땠는지를 먼저 반영하기로 한 겁니다.

이렇게 되면 보험사나 상호금융사 등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은 94만 명의 신용점수가 오르고 이 가운데 46만 명은 신용등급이 1등급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지난 1월, 저축은행 이용 대출자에게 이런 조치를 먼저 적용해봤는데, 모두 68만 명의 신용점수가 올랐고, 이 가운데 40만 명은 신용등급이 1등급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한진 / 금융위원회 금융데이터정책과장 : 제2금융권 대출을 이용했다는 사실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금리나 대출 한도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는 불합리를 방지해서 우리 금융 시스템의 공정성을 더 높이려는 조치입니다.]

금융당국은 중도금이나 유가 증권 담보 대출도 제2금융권에서 받으면 신용점수 불이익이 있었지만, 이 역시도 지난 1월부터 은행 대출과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YTN 백종규[jongkyu87@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190625065543823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2금융도 대출한도 축소…저신용자 타격↑

2금융까지 신용대출 한도를 연봉 수준으로 축소하겠다는 방침이 나오면서 우려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당국은 가계대출의 과도한 증가를 막기 위해 1·2금융권의 신용대출 한도를 연봉 이내로 축소한다는 입장입니다. 당초 시중은행에 한해 도입할 계획이었지만 풍선효과를 감안해 규제 범위 확대를 검토 중입니다.

이 같은 방침이 나오자 업계에선 소상공인의 자금 융통이 어려워질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저축은행 등 2금융의 주이용자가 자영업자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시점에 자영업자가 한계에 내몰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소상공인의 자금난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
앞으로 규제를 제2금융권까지 타이트하게 하면 기존에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했던 신용도가 낮은 차주는 (대출을) 받기 어려워진다. 최고금리가 또 인하되면서 대부업체에서도 대출받기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되면서

저축은행은 총량규제에 이어 추가 규제가 도입되면서 수익 보전을 위해 기업대출 비중을 확대한다는 복안입니다.

저축은행이 기업대출을 확대할수록 신용대출 규모는 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토마토 김응태입니다.

#2금융대출한도축소,#제2금융,#가계대출,#신용대출축소,#신용대출연봉이내축소,#소상공인자금대출,#소상공인자금융통,#저축은행,#코로나확산,#자영업자,#코로나장기화,#최고금리인하,#대부업체,#대부업체대출,#대출,#기업대출,#기업대출비중

영상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버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뉴스토마토
http://newstomato.co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g/newstomatono1/
트위터
https://twitter.com/newstomato_

가계부채 한층 더 조인다...급한 대출 어떻게? / YTN

■ 진행 : 김선영 앵커, 김대근 앵커
■ 출연 : 조태현 / 경제부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급증하는 가계부채가 국내 경제의 시한폭탄이라는 말, 지금까지 여러 차례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가계 빚이 빠르게 늘었다는 얘기인데요. 금융 당국이 잠시 뒤 이를 관리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습니다.

가계부채 대책과 나오는 그리고 이 배경은 뭔지 경제부 조태현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가계부채 대책 나온다고 하는데 큰 골격은 더 조인다는 거죠? [기자] 그렇죠. 이미 어느 정도 내용은 다 공개가 돼 있고요. 조금 전에 홍남기 부총리가 모두발언을 하면서 내용을 또 공개했습니다. 이 내용을 보면 내년 1월부터 총대출액이 2억 원 넘는 대출자에게 DSR를 강화해서 적용하겠다, 이런 내용이었는데요.

말씀하신 것처럼 핵심은 대출을 조이는 겁니다. 여기에서 DSR이 조금 어려워서 그래픽을 하나 가져와 봤는데요. 이 DSR은 대출한도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규제 방식입니다.
해당 차주의 모든 가계빚을 다 포함하는 건데요.

지금까지는 담보에 비하거나 또는 대출에 비하는 거였는데 이건 모든 가계빚을 다 포함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결과가 됩니다. 그래서 지금 이걸 더 앞당겨서 강화를 하겠다는 뜻이고요.

그런데 이렇게 은행권의 대출을 조이면서 2금융권 같은 데로 대출 수요가 옮겨갈 가능성이 있겠죠. 이런 것들을 풍선효과라고 하는데 이런 풍선효과를 막기 위해서 2금융권에 대해서 그러니까 저축은행, 카드, 캐피탈 이런 회사에 대해서도 DSR을 확대해서 적용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전반적으로 강력한 규제로 대출 확대를 막겠다, 이 뜻이 담겼습니다.

[앵커]
조태현 기자, 지금 그래픽 준비됐는데 보여주시죠. DSR 개념을 그래픽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했는데 다시 한 번 쉽게 풀어주세요.

[기자]
지금까지는 담보자산에 비례하거나 해당 대출의 원리금을 봐서 그런 것들을 기준으로 해서 대출을 해 줬거든요. 그런데 DSR를 하게 되면 모든 가계빚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카드사에서 카드론을 썼다든지 학자금대출을 받았다든지 아니면 자동차를 할부로 샀다든지 이런 것까지 포함되니까 결국에는 대출한도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겠죠.

[앵커]
대출 많으면 대출이 그만큼 더 안 나오는 거네요.

[기자]
그렇죠. 그래서 취약 차주들한테 타격이 있는 게 아니냐 그런 설명이 나오는 이유도 그런 측면이 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는 DSR, 원리금을 상환하는 비중이 40%를 본인의 수입에서 넘으면 안 되는 거였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게 대상이 규제지역에서 6억 원 초과주택을 살 때 그리고 신용대출은 1억 원 초과인 경우에 적용됐다고 하는데 차츰차츰 대상을 넓혀나갈 계획이었던 거잖아요.

[기자]
그렇죠. 원래 내년 7월부터는 총대출액이 2억 원 이상일 때 이 지금 규제를 유지하면서 2억 원 이상일 때도 40% 적용을 하고요. 내후년 7월부터는 1억 원 이상일 때 이런 것들을 확대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시점을 앞당기겠다는 뜻이죠. 그래서 말씀하신 것처럼 총대출액 2억 원 이게 2단계였거든요. 이 2단계를 내년 7월에서 내년 1월로 앞당겨서 시행하겠다는 뜻입니다.

[앵커]
속도를 빨리하고. 그러면 은행권 대출이 이렇게 막히면 제2금융권을 찾을 수도 있잖아요. 여기에 대한 규제 방안도 나오는 거예요?

[기자]
아마 ... (중략)

YTN 조태현 (choth@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110261050242406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신윤호 : 상황능력정착...앞으로 이전 처럼 대출 받기는 어럽게 되겠네요. 이미 받은 사람중에 땡큐도 있지만 노 떙큐도 나오겠죠.미국 테이퍼링에 대비한다는데..그렇다면 금리를 계속 올려야 하는데..미국 테이퍼링 시작이 되면 금리는 현 수준에서 더 올릴수도 있겠네요.그렇다면 이자 부담은 더 커지겠네요.
재현 이 : 예전에 했었어야지. 말 그대로 인기있는 정책만 쓰다가, 말년에야 어쩔 수 없이 ㅋㅋ 이제, 곡소리 나는 곳 많을 듯.
김성 : 능력 만큼만 빌려준다. 영끌, 갭투자, 신용대출 듬뿍 받아서 집값 올리는 데 일조하신 분들, 축하합니다.
유칼립 : 능력대로 빌리기엔 아파트값이 너무 올라버림
발트해 기러기 : 이제 전국이 강원랜드처럼 빚내서 부동산 투기하는 시기가 끝나겠구나. 오징어 게임하러 가야할 사람들이 많을듯

... 

#빠른금융대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95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lesclefsdor2018seoul.org.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